본문으로 바로가기

Windows 10에서 ml-agents 설치하기

category Project/환경설정 2019. 1. 30. 17:48

Reference

사실 정말 내가 설치할 수 있었던 건 이 분 덕이다. 다른 좋은 소개들도 있었겠지만 친절하게도 컴맹도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신다. (보자마자 구독과 좋아요 눌렀다..)다만 어느 정도 알고 있는 사람은 쉽게 스킵할 수 있는 부분이 많기에 나는 그 부분을 정리하고 다음에도 설치할 수 있게 하려는 것 뿐. 다른 의미는 없다.

또한 Unity-Blog에서도 이 에이전트 대한 소개가 있다.(한글 Love)

책도 있지만..

사실 위 영상 보기전에 나는 책을 하나 샀었다. 이 책을 따라 하다보니 버전이 0.3?이였는데 지금 2019-01-30 기준으로 0.6이다. 그래서 책이랑 좀 많이 달라가지고 방황하긴 했는데 익히고 나서 다시 볼 예정이다.

전제 조건(prerequisite)

설치하기에 앞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고 어느 정도 아는 수준이라 가정한다.

  • Windows 10
  • Python 3.6.x (virtualenv 사용 예정)
  • git

ML-Agents 설치

ml-agent 저장소에 있는 파일을 원하는 폴더 만들고 그곳에 다운로드 한다.

git clone https://github.com/Unity-Technologies/ml-agents.git

가상환경 만들고 설치

설치하면 ML-Agents라는 폴더가 만들어지는데 나는 그 옆에 가상환경(여기선 이름을 env로 했다)을 만들었다. 왜냐하면 워낙 python에서 pip으로 설치한게 많은지라 필요한 패키지와 충돌이 일어나는 것 같았다. 그래서 ml-agent를 위한 가상환경을 따로 만들어주고 ML-agents/ml-agents/ml-agents/ 안에 있는 setup.py를 실행한다.

virtualenv env
env\Scripts\activate 
cd ML-Agents\ml-agents\ml-agents
pip install -e .

만약 python2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는 pip을 pip3로 변경. 혹시 모르니 관리자 권한으로 command prompt를 실행하는 걸 추천한다. (cmd 찾아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면 있다.)

다음 명령어를 통해 설치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mlagents-learn --help

문제가? win32api

만약 위에처럼 안 나오고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win32api' 라는 에러가 나온다면 다음과 같이 설치 한다.

pip install pypiwin32

Unity Hub 설치하기

Unity 기반이기 때문에 당연히 Unity가 필요하다. 여기서 허브를 설치(Unity는 허브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예정)

Unity 설치

Unity Hub를 열고 Official Release에서 원하는 버전의 Unity를 설치한다 나는 최신 것을 다운 받았다.

결과적으로 On my machine에 다음과 같이 다운로드 되었다.

프로젝트 열기

우리가 사용할 프로젝트 파일들은 ML-Agents\ml-agents\UnitySDK'에 있다. 샘플들이고 훼손하지 않기 위해UnitySDK복사해서 나는MC_UnitySDK`라고 만들었다.

그리고 Unity를 열어서 우측상단에 Open을 눌러서 복사해서 만든 UnitySDK를 찾아 연다.

열리면 한번 실행해보고 돌아가는 지 확인!